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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자동차산업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나라가 되겠다는 대한민국의 야망

부동산 정보마당 2021. 7. 28.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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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친환경 자동차를 만드는 계획으로 신차 판매의 3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2030년까지 한국을 미래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미래의 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2027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차를 상품화하고, 2030년까지 한국에서 판매되는 신차 전체의 33%에 친환경차 비중을 높이는 등 미래 자동차 분야 혁신성장을 가속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10월 15일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위한 3가지 주요 추구전략 목록을 발표했습니다 이 계획에는, 기술개발의 신속화,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의 국내 판매의 촉진, 완전 자율주행차의 상품화 목표 기일인 2030년부터 2027년까지의 사이에, 모두 「하늘을 나는 차」등의 장래의 자동차 서비스의 시대에 대비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로드맵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한국 내 전기차와 수소차의 비중을 신차 판매의 33%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입니다 또 2030년까지 친환경 자동차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10%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전기차와 수소차가 신차 판매의 2.6%에 불과합니다. 정부의 목표는 2022년까지 10% 내외로 올리고, 2030년에는 30%대를 돌파하는 것입니다. 내연기관차 감소는 불가피하지만 10년 내 신차 판매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급속한 성장을 예측하기는 무리가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신차 판매 대수에서 차지하는 전기·수소차의 비율입니다.우리나라 세계시장 점유율 4위입니다. 미래 자동차 생태계 강화로 현실적 제약을 극복해야 합니다. 한국자동차기술자협회(KSAE)는 2030년까지 내연기관 탑재 차량이 세계 자동차 시장의 90%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KSAE는 수소차와 전기자동차 기술이 진보하고 있지만 가까운 장래에 일반적으로 널리 채택되기에는 경제적이고 편리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하나의 보급의 장해는, 시장의 수요에 직면해 내연기관을 손 놓는 것에 소극적인 종래의 완성차 메이커에 있습니다. 한국 정부의 계획은 미래 자동차의 '생태계'를 강화함으로써 현실적인 제약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특히 현대·기아차를 중심으로 60조원(약 505억달러)의 민간 투자를 실시해, 오픈 퓨처·비클·에코시스템으로의 신속한 이행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부품기업의 자동차 전자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설비투자와 단기유동성 공급에 2조원(16억8000만달러), 프로젝트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에는 960억원(8080만달러)의 지원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또, 완전 자동 운전차의 세계 최초의 상품화를 달성합니다고 하는 목표도 제시했습니다. 그 일환으로서 2024년까지 자동 운전차의 시스템이나 인프라(주요 도로)를 정비해, SAE International의 「레벨 4」자동화 기준에 적합한 자동 운전차를 투입하고, 2027년까지 전국의 주요 도로 전용으로 자동 운전 자동차를 상품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의 대응은 세계 자동차산업의 한계가 무한정 확대되는 과도기여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자동차 생산액은 193조원(1,644억4,000만달러)로 제조업 전체의 13%를 차지하고 일자리의 11%를 40만 명의 일자리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이전, 자동차 생산에서는 세계 제 5위였습니다만, 인도나 멕시코에 이어 7위로 침체되어 있습니다. 미래 자동차산업은 자동차산업에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상당한 시간과 대규모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향후 정부의 차량 개발 전략이 계획대로 진행될지 불투명합니다. 또 대규모 민간 투자는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시스템과 인프라를 정비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적 . 금전적 투자인 데다 정부의 의지만으로는 이끌어낼 수 없습니다. 한국산업경제무역연구원 Lee Hang-koo 선임연구원은 "이 최신 전략은 지금까지 발표된 미래 자동차 대책보다 더 구체적이고, 더 어려운 목표를 담고 있습니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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